오늘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번 시간에 통신판매업 신고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센터에 가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잘 따라오셨다면 이제는 내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해야 할 차례입니다.
어떤 상품을 어떻게 올리느냐에 따라 매출이 좌우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저번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자본금이 없어도 할 수 있는 사업이 바로 스마트스토어 쇼핑몰 운영입니다. 아무런 재산이 없어도 그냥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선택해서 내 쇼핑몰에 잘 올리기만 하면 우리는 가만히 앉아서 돈을 벌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아직 네이버스마트센터에 가입하지 않으셨다면 아래글을 확인하고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도매사이트에서 상품 선택하기
도매사이트 선택
네이버 검색창에 <도매사이트>라고 입력한 다음 Enter키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많은 도매사이트들이 보이는데 스크롤을 내리셔서 가운데 부분에 보면 <도매/위탁판매 사이트모음>이라고 보이는데 여기를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사이트가 열립니다.
아래에 보시면 도매사이트 카테고리별 모음이 잘 정리되어 있는데 여기서 내가 올릴 상품 카테고리를 클릭하여 들어가 상품을 확인하고 필요한 상품을 선택하여 쇼핑몰에 올리면 됩니다.
다음 아랫부분에 보시면 최근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가 랭킹순으로 정렬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도매꾹은 랭킹순위에 보이지 않고 소꿉노리나 제이와이스타일, 이지마켓이 최근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사용자들은 서비스의 향상에 대한 욕구가 높아졌는데 도매꾹은 상품의 품절이나 기타 서비스관리가 잘 안 되고 있어 인기가 점점 사라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래 자료를 바탕으로 원하는 상품을 쇼싱 하면 될 것 같습니다.
도매사이트 판매자 회원가입
상품 쇼싱을 위해서 먼저 해당 도매사이트에 접속하여 판매자 회원가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지마켓 B2B 종합> 몰에서 회원가입하는 방법입니다.
이지마켓 B2B에 접속 - 회원가입 - 이용약관 동의 체크 - 이메일수신, SMS수신 체크.
회원정보 입력 화면에서 아이디, 비밀번호, 업체명, 대표자명, 사업자등록번호, 업태, 종목, 주소, 담당자명, 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이메일, 휴대폰번호, 추천인 ID, 스토어 운영기간, 스토어링크, 가입경로, 고객 연령층, 주 고객 성별, 등에 내용을 입력한 다음 회원가입을 클릭하면 됩니다.
회원으로 가입하면 회원등급할인, 할인쿠폰, 마일리지,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받습니니다.
도매사이트 상품 선택하는 방법
이지마켓 B2B 종합몰 사이트에 보시면 다양한 카테고리별로 상품이 분류되어 있습니다.
판매할 상품의 카테고리를 선택한 다음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보면서 여러 개의 상품을 비교해 보고 품질이나 가격이 우수한 상품으로 선택합니다.
아래 <머레이 필터형 1080도 회전 수도꼭지 워터탭 듀얼모드 FT-1080-1> 상품을 보겠습니다.
위 이미지를 보면서 하나하나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모든 채널 : 해당 상품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등 모든 사이트에 올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가격준수 : <최저 판매가> 가격을 반드시 준수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공급가 : 판매자 회원으로 가입한 사업자에게 공급하는 가격입니다.
배송 : 택배비는 기본이 3,000원이며 지역에 따라 추가될 수도 있습니다.
예 : 제주도, 산간지역
상품정보 : 상품정보를 제공해 줍니다.
발주 마감시간 : 판매자가 도매사이트에 상품 발주를 할 수 있는 마감 시간입니다.
묶음배송 : 위에 상품에 다른 상품을 묶어서 판매가 가능합니다.
이미지 사용 : 해당 상품과 관련된 이미지를 내 쇼핑몰에 사용해도 괜찮으며 저작권이 허용됩니다.
공급사 : 상품을 공급하는 회사입니다.
스마트스토어 및 쿠팡에서 온라인판매 시 꿀팁 총 정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등록하기
상품의 카테고리 찾기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관리 - 상품등록 - 카테고리명 입력.
상품의 카테고리를 정확하게 찾아서 입력하는 것은 네이버에서 상품 노출을 위한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먼저 네이버 검색창에 해당 상품명을 복사하여 붙여 넣기하고 검색을 누릅니다. 그러면 네이버 쇼핑에 해당 상품이 나오는데 상품 정보에 보면 카테고리가 자세하게 보입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상품관리 - 상품등록 - 카테고리명 입력창에 위에 이미지에 있는 <생활/건강> 욕실용품> 샤워기/수전용품 > 수도/수전용품>으로 카테고리를 그대로 찾아서 선택합니다.
상품명 입력
상품명은 기존 상품명을 사용해도 되지만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좋은 키워드를 사용해야 상위노출에 도움이 됩니다. 그러기 위해 도매사이트 상품의 상세 페이지에 들어가 내용을 확인해 보면서 아이디어를 얻어야 합니다.
상품명은 너무 길지 않으면서도 꼭 넣어야 할 문구가 있다면 추가하거나 기존의 상품명을 생략하여 간결하면서도 임팩트 있는 이름으로 선정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상품명과 관련이 없는 키워드는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상품명을 입력했다면 아래 <상품명 검색 품질체크>를 꼭 클릭해 주어야 합니다.
만약 상품명이 적절하지 않다면 수정해서 다시 품질체크를 해야 합니다.
판매가
상품의 판매가는 소비자에게 판매할 금액입니다. (예 : 10,000원)
가격을 등록할 때 도매사이트에서 제시한 최저가와 같거나 높은 금액으로 입력해야 합니다.
할인
할인은 설정 안 해도 되지만 타 판매자의 상품과 경쟁력을 위해 <설정함>으로 선택하는 게 유리합니다.
기본할인 : 판매가에서 즉시 할인이 가능한 유형으로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전체할인 : 체크를 해주고 등록한 판매 금액에서 소비자에게 할인해 줄 금액을 입력합니다. (예 : 5,000원)
할인가 : 상품 판매가에서 할인금액을 뺀 실제 소비자가 구매하는 금액입니다.
(예 : 5,000원)
판매금액과 할인금액을 입력하기 전 미리 택배비, 수수료, 부가세, 인건비, 세금, 등 판매 비용을 적용해서 실제 상품의 마진율을 계산해 보고 등록을 하는 게 도움이 됩니다.
판매기간
설정 안 함
부가세
과세상품
재고수량
999로 입력
옵션 설정하기
옵션은 <설정 안 함>으로 해도 되지만 도매상품에 옵션이 설정되어 있다면 같이 설정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옵션은 상품을 판매할 때 1개로 할지, 여러 개로 묶어서 팔지, 추가상품을 같이 묶어서 판매할지를 결정하고 각 옵션마다 금액을 선정하여 입력해야 합니다.
옵션 설정 시 도매사이트 해당 상품에 들어가 옵션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보고 그대로 하면 됩니다.
선택형 : 설정함
옵션 입력방식 : 직접 입력하기
옵션 구성타입 : 조합형
옵션명 개수 : 1개
정렬순서 : 등록순
옵션입력 : 옵션명 → <옵션을 선택해 주세요> 입력
옵션값 → 두 가지 이상일 경우 쉼표로 나누기 (예 : 주방용, 욕실용)
<옵션목록으로 적용> 클릭하기, 그러면 옵션목록 옵션명에 <주방용>, <욕실용>이 각각 따로 생성이 됩니다.
옵션목록 설정하기
위에서 옵션명이 정해졌다면 옵션가와 재고수량을 입력해야 합니다.
옵션가 : 각 옵션마다 가격이 다른 경우 옵션가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예 : 주방용 - 1,000원, 욕실용 - 0원 ) 그러면 기본 판매가 5,000원에 주방용은 추가 1,000원이므로 실제 판매가는 6,000원입니다.
재고수량 : 재고수량은 넉넉하게 999로 등록하는 게 좋으며 만약 수량이 부족하다면 <품절>로 뜨므로 판매를 할 수 없는 상품으로 보이게 됩니다.
상품 이미지 등록
도매사이트에서 이미지 복사하기
도매사이트에서 이미지를 사용가능하다고 했을 경우 상품등록에 사용할 이미지를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해서 바탕화면에 드래그하여 놓으면 복사가 됩니다. 아니면 복사, 붙여 넣기 하셔도 됩니다.
이미지를 가져와서 저장할 때 메인화면에 올릴 대표이미지 1개와 추가이미지 2~3개 정도, 상세페이지 이미지에 각각 이름을 넣고 저장하면 스토어에 등록할 때 빨리 찾아서 적용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이미지 등록
상품이미지 - 대표이미지 옆 <+> 버튼 클릭 - 내 사진 불러오기 - 저장한 대표이미지 선택
아래 추가 이미지 <+> 버튼도 클릭하여 저장한 추가 이미지를 3개 정도 넣으면 됩니다.
순서는 변경 가능합니다.
상세페이지 만들기
스마트스토어 - 상품등록 - 상세설명 - 직접 작성 - 하단 < smart Editor ONE으로 작성 > 클릭합니다.
그러면 상세페이지를 만들 수 있는 입력창으로 전환되는데 여기서 판매자가 상품에 대하여 고객들에서 전달하고 싶은 문구를 임팩트 있고 가독성이 높게 작성하고 텍스트를 편집한 다음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붙여 넣으면 됩니다. 보통 컴퓨터보다 스마트폰으로 쇼핑을 많이 하므로 우측 하단에 보면 <모바일>을 선택한 다음 텍스트를 편집합니다.
상세페이지 이미지는 도매사이트에서 복사한 이미지를 붙여 넣기 해서 넣으면 됩니다.
작성이 끝났으면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고 <미리 보기>로 만든 상품 페이지를 확인합니다.
상품 주요 정보 입력
상품 주요 정보는 도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바탕으로 사용하거나 인터넷에서 검색해도 됩니다.
모델명
검색창에 해당 상품을 입력 후 <찾기> 버튼을 클릭하면 비슷한 상품들이 나옵니다.
그런데 이 상품들 중 하나를 선택하면 해당 상품과 가격이 묶일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모델명을 직접 입력하고 <찾기> 버튼은 클릭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브랜드
상품의 브랜드가 있으면 입력하고 없어도 임의로 만들어서 브랜드를 넣는 게 좋습니다.(네이버 알고리즘)
제조사
제조사도 브랜드와 마찬가지로 도매사이트에 있으면 넣고 없다면 가급적 임의로 만들어 넣어주는 게 좋습니다.
상품속성 :
형태, 고정방식, 등 선택
KC 인증 :
인증정보가 있다면 선택
원산지 :
국산 또는 수입산 여부 선택
상품상태 :
신상품
맞춤제작, 제조일자, 유효일자, 미성년자 구매 가능여부를 입력
상품정보 제공고시
설정여부 : 설정함
상품군 : 대부분은 <기타 재화>로 선택, 우측 <상품상세참조로 전체입력> 체크하기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 화면이 변경되는데 다른 건 수정할 필요 없습니다.
배송
우측 <배송 없음> 옆 버튼을 클릭해서 배송정보 입력을 합니다.
배송여부 : 배송
배송방법 : 택배, 소포, 등기 등
택배사 : 택배사가 따로 있으면 선택하고 없는 경우 아무 택배사를 선택해도 괜찮습니다.
배송속성 : 일반배송(위탁판매), 만약 상품을 판매자가 직접 가지고 있고 오늘 발송이 가능하다면 <오늘출발>로 선택합니다.
묶음배송 : <가능> - 해당상품에 다른 상품을 같이 묶음으로 배송이 가능한 경우 선택, 해당 상품만 보내고 싶다면 <불가>로 선택하면 됩니다.
상품별 배송비 : 무료, 유료, 조건부 무료, 수량별, 구간별 중 <유료> 선택
기본 배송비 : 도매사이트 상품의 택배비를 확인한 후 입력, 없으면 3,000원으로 입력, 판매사가 별도로 계약한 택배사와 택배비를 2,000원으로 했다면 고객에서 상품 1개를 판매하고 택배비에서 1,000원의 마진을 남기게 됩니다.
결제방식 : 선결제 - 상품 결제 시 택배비를 같이 결제합니다.
제주/도서산간 추가 배송비 : 설정함, 추가배송비 금액 입력 (4,000원)
별도 설치비 : 없음, 설치비가 있는 경우 입력
출고지 : 판매자의 집이나 사무실 아무 곳을 등록해도 상관없습니다.
반품/교환
반품/교환 택배사 : 기본 택배사가 있는 경우 선택, 없는 경우 우체국에 자동으로 연동됩니다.
반품 택배비(편도) : 3,500원, 금액은 자율로 등록.
교환 배송비(왕복) : 7,000원, 고객이 상품 교환 요청 시 지불해야 할 금액.
반품/교환지 : 위탁판매자가 도매사이트 판매자에게 반품된 상품을 직접 보내고 싶은 경우 도매사이트 판매자의 주소를 입력하면 됩니다.
A/S 특이사항
A/S 전화번호 : 판매자의 전화번호 입력
추가상품
도매사이트 상품 옵션의 구성에서 추가 상품이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등록해야 합니다.
선택형 : 설정함
추가 상품 입력방식 : 직접 입력하기
추가 상품명 개수 : 1개
추가 상품입력 : <추가상품을 선택해 주세요> 입력.
추가 상품값 : 도매사이트의 추가 상품명을 입력.
추가 상품가 : 마진율을 계산하여 실제 수익이 되는 판매가격 입력
재고수량 : 999로 입력
목록으로 적용 : 클릭하면 아래 추가상품 목록이 생성됩니다.
구매/혜택조건
최소 구매수량 : 2개부터 입력이 가능하고 넣지 않으면 기본 1개로 적용됨, 입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최대 구매수량 : 1회 구매 시, 1인 구매 시 최대 구매수량을 설정가능.
복수 구매확인 : 설정 안 함
포인트 : 포인트는 <상품구매 시 지급>과 <상품 리뷰작성 시 지급> 두 가지 중 선택합니다. 상품 리뷰작성 시 지급에는 텍스트 리뷰작성과 포토/영상 리뷰 작성이 있는데 각각 포인트를 다르게 지급하도록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 : 텍스트 리뷰작성 시 지급 포인트 100원, 포토/영상 리뷰 작성 시 지급 포인트 300원), 포인트는 판매자의 정산금액에서 차감됩니다.
무이자 할부 : 설정 안 함
사은품 : 사은품이 있을 경우 등록하고 없으면 <빠른 배송, 안전한 포장>으로 입력합니다.
검색설정
해당 상품과 관련된 태그를 선택합니다. 태그는 고객이 상품을 검색할 때 사용하는 문구이므로 잘 선택해야 노출과 매출에 도움이 됩니다.
태그 선택형 : 태그에는 감성태그, 이벤트형 태그, 타깃형 태그 3가지가 있습니다.
위 3가지 태그 중 선택하여 등록할 수도 있고 직접 입력해서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태그 직접 입력 : 체크하고 검색창에 태그를 입력합니다.
해당 태그와 연관된 태그가 보이는데 그중 선택해도 되고 다른 태그를 입력해도 됩니다.
태그를 직접 입력할 때에는 사전에 등록이 되어야 하고 카테고리, 브랜드명, 판매처명은 사용이 불가합니다. <검색에 적용되는 태그확인> 클릭 - 네이버 사전에 등록이 되어있다고 하면 확인을 클릭합니다. 만약 태그사전에 등록이 되어있지 않은 태그라면 삭제하고 다른 태그를 등록해야 합니다.
판매자 코드
노출채널 채널명 - 스마트스토어
상품명 : 판매자가 오프라인 매장이 있는 경우 <스마트스토어 전용 상품명 사용> 클릭합니다. 오프라인 매장이 없는 경우 해당부분을 클릭하지 않습니다.
가격 비교사이트 등록 : 네이버 쇼핑, 상품을 등록한 후 2~8시간 후에 등록한 상품이 노출됩니다.
전시상태 : 전시 중
알림 받기 동의고객 전용상품 : 설정 안 함
공지사용 : 공지가 있는 경우 사용설정
쇼핑상품 정보 검색품질 체크
등록한 상품을 저장하기 전 <쇼핑상품 정보검색 품질 체크>를 클릭해서 상품이 네이버 알고리즘에 맞게 제대로 등록이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상품정보 검색품질 체크> 팝업창에서 <점검필요>에 문제가 없이 정상적으로 되어있다면 - 확인 클릭, 만약 <점검필요>에 빨간색 버튼이 보인다면 해당 항목을 점검하여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이 완료되었다면 <저장하기>를 클릭하고 <상품저장이 완료되었습니다>라는 안내 팝업창이 보이면 <스마트스토어 상품 보기>를 클릭합니다. 지금까지 등록한 상품의 내용을 꼼꼼하게 확인합니다.
이렇게 상품등록이 완료되었다면 2시간~8시간 후에 등록한 상품이 네이버에 노출이 됩니다. 그러면 네이버에서 상품을 검색한 고객은 등록한 상품을 선택하여 입금하고 주문을 하게 됩니다. 판매자는 고객의 주문을 받으면 상품을 쇼싱 한 도매사이트에 들어가 해당 상품을 선택하고 결제를 한 다음 배송지는 고객의 정보로 입력해서 주문합니다. 도매사이트 판매자는 내가 주문한 내용을 확인하고 고객에게 상품을 발송하게 되고 고객이 상품을 수령하면 모든 과정이 끝납니다.
오늘 긴 시간 동안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선택하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선택한 상품을 등록하는 과정 전부를 자세하게 알려드렸습니다.
사업을 시작하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 교환, 반품, 취소, 품절, 자동수거 대응법은 아래글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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