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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및 쿠팡에서 위탁판매 시 꿀팁 총정리

by 머니100스토리 2023. 3.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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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및 쿠팡에서 온라인판매 시 꿀팁 총 정리
스마트스토어 및 쿠팡에서 온라인판매시 꿀팁 총정리

오늘은 스마트스토어나 쿠팡에서 온라인사업을 하면서 필요한 꿀팁을 총 정리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사업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될 중요한 정보만 골라서 알려드릴 테니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는 방법은 아래글에서 확인하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하는 방법

처음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순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 G마켓과 같은 온라인 사업을 처음으로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무엇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잘 몰라서 인터넷 여기저기 다니면서 검색해 보고 한 단계, 한 단계를 진행하게 됩니다. 하지만 그러다 보면 많은 에너지와 시간을 낭비하게 됩니다. 오늘은 제가 한 번에 모든 준비를 끝내고 사업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간결하면서도 정확한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사업장 확정

먼저 사업장을 현재 살고 있는 집에서 할지, 아니면 따로 사무실을 차려서 할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온라인 사업을 하는 분들은 회사에서 일하면서 부업으로 하거나 또는 그냥 본업으로 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중 따로 사무실을 차리지 않고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집에서 온라인 사업을 시작하는 경우가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

2. 사업자등록증 발급

일 할 사업장이 결정되었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부분은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는 것입니다. 사업자등록증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증 발급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사업자등록증 온라인으로 집에서 쉽게 발급받기
사업자등록증 온라인으로 집에서 쉽게 발급받기

사업자등록증을 발급받을 때 업종은 <전자상거래 소매업>, 업종코드는 <525101>, 업태는 <도매 및 소매업>으로 등록하고 사업자 유형은 <간이과세자>로 선택하는 게 유리합니다.

3.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 확인증 발급

구매안전 서비스 이용확인증은 구매자가 안심하고 온라인에서 결제를 할 수 있게 하는 증명서입니다. 확인증은 <스마트스토어센터>에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확한 발급 방법은 통신판매업신고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4. 통신판매업 신고

구매 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이 끝났다면 다음은 통신판매업 신고를 해야 합니다.

통신판매업 신고는 <정부 24>에서 할 수 있습니다.

 

신고하는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통신판매업 신고 및 구매안전 서비스이용 확인증 발급
통신판매업 및 구매안전서비스 이용확인증 발급

5. 택배사 선정

온라인 사업을 하려면 택배사를 어디로 할지 선택해서 계약을 미리 해야 합니다. 

택배사 선택은 온라인에 판매할 상품을 내가 직접 포장해서 보내는지, 아니면 도매사이트에서 위탁으로 판매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상품을 직접 포장해서 보내는 경우에만 택배사와 별도로 계약을 하면 되고 상품 등록 시 계약한 택배사를 입력하면 됩니다.

6. 도매사이트 및 판매할 상품 선택 

위에서 준비가 되었다면 온라인 쇼핑몰에서 어떤 상품을 판매할지 상품소싱을 해야 합니다.

도매사이트 선택

상품은 도매사이트를 통해 고르면 되는데 도매사이트 선정도 매우 중요합니다. 

공급사를 선정하는 기준은 <위탁판매>가 가능하고 <당일배송>이 가능한지, 상품의 <품절>은 없는지, <꾸준하게 잘 팔리는 아이템>이 있는지, 상품의 DB, 즉 <이미지 사용이 가능>한 지 등의 조건들을 충족하는 도매사이트를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판매할 상품 선택

도매사이트가 선택이 되면 위탁판매 시 해당 사이트에서 나와 잘 맞는 상품을 고르면 됩니다. 위탁판매가 아닌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을 등록한다면 상품 등록 페이지에서 DB를 직접 만들거나 제조 업체에서 자료를 받아서 편집하면 됩니다.

7. 스마트스토어에 상품 등록하기

도매사이트와 상품선택이 끝났다면 드디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등록하게 됩니다.

위탁판매 상품 등록

위탁판매를 하는 경우 도매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상품의 대표이미지와 상세페이지 이미지를 복사하여 그대로 등록하면 됩니다.

직접판매 상품 등록

내가 가지고 있는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 상품등록 페이지에서 DB를 직접 만들어야 합니다. 이때 상품에 대한 사진촬영을 직접 해야 하는데 네이버에서 거주지 근처 <스튜디오>를 검색합니다. 네이버 스튜디오에는 온라인 쇼핑몰 운영자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퀄리티가 괜찮은 여러 가지 촬영실이 있으니 가까운 스튜디오에 가서 사진을 촬영하시면 됩니다.

자료가 있다면 제조업체에서 자료를 받아서 편집하면 됩니다.

상품등록 시 고객의 감동과 관심을 끌어낼 수 있는 문구로 상세페이지를 구성하는 게 재 구매에 도움이 됩니다.

 

상품을 등록하는 자세한 방법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하는 방법
스마트스토어 상품 등록하는 방법

간이과세자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방법

처음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쇼핑몰을 시작하면 대부분 사업유형을 간이과세자로 등록을 합니다. 간이과세자는 연간 매출이 8,000만 원 미만인 사업자에 해당하고 일반과세자에 비해 부가세가 없고 <창업중소기업 특별세액감면>을 비롯하여 각종 세금 혜택들이 있습니다. 스마트스토어 온라인 사업은 처음 시작할 때는 물건이 많이 팔리지 않지만 사업을 하다 보면 점차 매출이 늘어나고 운이 좋게 대량구매가 일어나게 됩니다.

보통 상품이 한두 개씩 팔리지 대량으로 나가는 일은 극히 드문 일입니다. 하지만 상품을 대량 구매한 고객은 판매자인 나에게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간이과세자는 부가세가 없으므로 원칙적으로는 세금계산서를 발행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구매자가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면 많이 당황하거나 안된다는 답변을 드릴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면 소중한 나의 고객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이때 현명하게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대량구매 고객이 세금계산서를 요청하면 안 된다는 말은 하지 말고 알겠다고 답변합니다. 그리고 이 내용을 도매사이트 판매자에게 솔직하게 이야기하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달라고 말해보세요. 공급자는 당연히 자기 물건을 많이 팔아준 고객이나 다름없으니 놓치지 않으려고 세금계산서를 발행해 줍니다. 그러면 고객과의 문제는 해결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공급사와 나 사이에 한 가지 문제가 남았습니다.

뭐냐 하면 내가 도매사이트에서 상품을 소싱해서 가져올 때는 상품가격이 10,000원이었는데 실제 스마트스토어 쇼핑몰에서는 고객에게 12,000원으로 판매하였습니다.

그럼 2,000원이라는 차액이 생깁니다.

고객이 총 100개의 상품을 구매한 경우 총매출액은 1,000,000원이고 세금계산서도 1,000,000원에 대하여 발행해 주어야 합니다.

앞에서 매출 차액이 2,000원이라고 했으니 200,000원의 마진금액이 발생하는데 이 부분에 대한 처리문제입니다. 이럴 때는 공급자와 상의하여 200,000원만큼 상품을 더 받거나 아니면 현금으로 받으시면 완벽하게 마감이 됩니다. 


이렇게 오늘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나 쿠팡과 같이 온라인 쇼핑몰을 처음 시작하려고 하는 분들을 위해 꿀팁을 총 정리해서 올려드렸습니다. 앞으로 중요한 팁들을 계속 추가해서 올려드릴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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