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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잘 팔리는 상품선택 전략

by 머니100스토리 2023. 3.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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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스토어 잘 팔리는 상품선택 전략
스마트스토어 잘 팔리는 상품선택 전략

오늘은 스마트스토어에 상품을 올릴 때 잘 팔리는 상품을 어떻게 소싱해서 가져올 것인지에 대한 부분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은 저도 지금 철저하게 배워가면서 공부하는 중인데 어떻게 상품을 선택하면 쇼핑몰에 올렸을 때 잘 팔릴 수 있을지에 대하여 가장 핵심적인 것만 골라 담았습니다. 유튜브나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스마트스토어를 하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품선택이라고 하지만 실제로 상품을 어떻게 소싱하는지에 대한 핵심적인 내용들이 많지 않고 어렵게 설명을 해서 알아듣기가 쉽지만은 않습니다. 또한 무조건 상품을 많이 등록하는 <닥등> 방법이 좋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그것은 시간만 낭비하고 사업을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공하는 사업마인드는 아닌 것 같습니다. 스마트스토어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실수를 하지 않고 조급한 마음을 멀리하면서 처음부터 제대로 된 방법으로 배워가며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 궁극적으로 성공하는 길이 아닐까 하고 생각합니다.


성공하는 사업가의 자세 및 새로운 트렌드 읽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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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쇼핑에서 잘 나가는 상품키워드 찾기

스마트스토어 위탁판매를 하는 사업자들이 상품을 찾을 때 일명 공식 같은 것이 있습니다.

검색량이 많고 공급량(상품수)은 적으며 판매량이 많은 상품입니다.

여기에 추가로 상위에 잘 노출되는 키워드를 가진 상품입니다. 하지만 상위에 노출되는 키워드라 해도 이것은 스마트스토어 사업을 하는 모든 판매자들 누구나 하기 때문에 정작 선택해서 내 쇼핑몰에 올렸을 때 판매가 쉽지만 않습니다.

시즌별 추천태그 알아보기

먼저 네이버에서 상품 키워드부터 찾아볼까요?

네이버쇼핑을 열면 아래쪽에 <추천태그>라고 보입니다. 여기에 최근 유행하거나 사람들이 잘 찾는 태그, 즉 상품과 관련된 정보가 있습니다.

네이버쇼핑 추천태그
네이버쇼핑 추천태그

위 추천태그에서 내가 상품을 소싱해서 팔 수 있을만한 키워드를 먼저 찾아봅니다. 딱 봐도 <바람막이>나 <필통> <토마토> 이 3개 키워드가 <세부키워드>로서 가장 잘 팔릴 상품으로 보입니다.

지금 3월이니 조금 쌀쌀한 날씨여서 <바람막이>를 사람들이 많이 찾을 것이고, 개학시즌이니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필통>을 사주어야 할 것입니다. 또한 3월에 나오는 짭짤이 <토마토>가 제철이라 당연히 사람들은 사서 드실 겁니다.


상품등록 준비

하지만 지금 이렇게 키워드를 준비해서 들어가 상품을 선택하여 내 스토어에 올리면 이미 때는 늦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이 상품들은 다른 판매자들이 독점하고 잘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사업을 미리미리 철저하게 준비하고 시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될까요? 우리는 이렇게 매 시즌마다 잘 나가는 상품 키워드들을 달력이나 사업노트에 꼼꼼하게 메모하고 스마트폰 알람을 켜서 다음 시즌에는 이 상품들을 미리 준비해서 올려놓아야 합니다.

위탁판매를 한다면 상품을 등록하기 전에 해당 상품과 관련된 사람들의 생각을 미리 읽고 어떤 부분을 보완해야 할지 다른 판매자들의 상세페이지에 들어가 리뷰도 읽어보고 검색도 해보면서 가장 원하는 부분을 강조해서 내 상품을 사람들이 무조건 사도록 마음을 잡아야 합니다. 그래야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 하는 방식으로 도매사이트에 있는 상품을 그대로 가져다 복사해 붙여 넣기 하는 방법으로는 절대 판매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내가 판매할 상품에 어떤 생기를 불어넣어 주어야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마인드가 아니라면 사업을 시작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시즌별 잘 나가는 상품 검색하기

네이버쇼핑에서 시즌별 잘 나가는 상품키워드를 찾았다면 해당 키워드와 관련된 상품을 검색해 봅니다.

네이버쇼핑 - 해당 키워드 <토마토> 클릭 - 그러면 <토마토>와 관련된 상품들이 쭉 뜨는데 위에서부터 하나씩 살펴봅니다. 토마토를 클릭하면 <대저 짭짤이토마토>에 대한 상품이 많습니다. 상품 우측에 보면 상품 판매자와 판매등급이 보이는데 여기서 파워, 빅파워, 브랜드 상품에는 들어갈 수 없으므로 그 외 상품에서 등록일이 최신순이고 리뷰는 적어도 검색량이 많고 구매건수가 좀 있는 상품을 선택합니다.

대저 짭짤이 토마토
대저 짭짤이 토마토

위 토마토 상품을 보시면 지금이 3월 11일인데 3월 중, 하순, 4월 중순까지 나온다고 하니 지금 잘 팔리는 상품임이 틀림없습니다. 아래 리뷰는 13개로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리뷰내용을 살펴보면 1년 만에 시즌을 맞은 상품이라 사람들이 너무 기다리던 상품이고 맛은 일품이라고 칭찬이 자자한 데다 사장님께서 포장도 꼼꼼하게 잘해주셔서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있습니다. 상품 등록일을 보면 2023년 2월에 올려놓은 상품인데도 구매건수는 20개입니다. 여기에 우측에 보시면 파워, 빅파워 등급도 아니고 산지직송 상품입니다. 우리는 바로 이런 상품들을 많이 찾아내야 합니다. 상품을 찾았다면 바로 내 쇼핑몰에 등록하고 소비자들이 쓴 리뷰를 보고 상세페이지에 내용을 조금 추가해서 올리시면 됩니다.


지금도 여전히 잘 나가는 경쟁률이 낮은 상품 선택하기

상품을 선택할 때 예전에도 잘 팔렸지만 지금도 여전히 계속 잘 팔리는 상품을 찾아야 합니다.

그런 상품은 경쟁률이 1% 미만인 세부키워드 상품입니다.

네이버에 상품광고를 아무리 많이 했다 하더라도 네이버쇼핑 1페이지 1등에 올랐음에도 안 팔리는 상품이 있습니다. 원인은 아무리 검색수가 많고 상품수가 적다 해도 꼭 점검해야 하는 부분이 있는데 소홀히 하였기 때문입니다.

검색수는 많고 상품은 적지만 너무 잘 팔리는 상품

제가 <짭짤이 토마토>로 키워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짭짤이 토마토 키워드 분석
짭짤이 토마토 키워드 분석

<짭짤이 토마토> 키워드 분석결과 한 달 검색수는 57,790인데 상품수는 9,941개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6개월간 판매량은 42,773개로 평균 가격은 23,600원입니다. 여기에서 가장 중요한 지표는 <경쟁강도>인데 짭짤이 토마토의 경쟁강도는 0.17밖에 되지 않고 실거래 상품비율은 93%로 거래가 잘 이루어지는 좋은 상품입니다. 이렇게 수많은 상품들 가운데서 원석을 골라서 내 쇼핑몰에 올린 다음 상세페이지만 잘 만들어 사람들의 마음을 잡는다면 안 팔릴 이유가 없겠죠,, 초보 셀러들은 이런 기술을 잘 익혀야 기존에 판매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파워, 빅파워 판매자들과의 경쟁에서 이길 수 있습니다.


위탁판매자가 판매하기 어려운 키워드상품 제외하기

대기업상품 키워드

상위에 있는 상품들에는 대기업들이 장악하고 있는 상품키워드들이 많은데 이런 곳에는 진입자체가 어렵습니다.

애초에 안 팔리는 키워드

<커피샴푸>라는 키워드는 애초에 사람들이 검색을 하지 않는 키워드인데 이런 키워드로 상품명을 등록하면 당연히 팔리지도 않을 것입니다.

제조자의 얼굴이 공개된 상품키워드

상품 제조자의 얼굴이 직접 공개되었다면 위탁판매자가 판매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좋은 상품이라고 결정한 경우 직접 생산자와 계약하고 판매자의 얼굴을 노출시켜 판매한다면 성공입니다.


이상으로 오늘 스마트스토어 상품등록 시 어떤 상품을 골라야 잘 팔릴 수 있는지에 대하여 자세히 알려드렸습니다. 다음 시간에도 유용한 정보로 찾아뵐 테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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