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늘은 여러 가지 검색기능을 통해 구매자의 마음을 읽고 매출을 높일 수 있는 판매전략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온라인 쇼핑몰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 판매자들은 여러 가지 검색을 하게 됩니다. 계절별, 시즌별, 이슈별, 등 각각의 수요에 맞는 상품을 찾기 위해 많은 사이트들과 채널을 검색하여 맞는 상품을 내 쇼핑몰에 올려놓고 이렇게 수고로이 시간을 투자하면 물론 구매가 이루어집니다.
하지만 단지 매 시즌별 잘 나가는 상품이나 사람들이 많이 찾는 상품만 등록하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방법입니다. 공통된 기존의 방식으로는 사업을 빨리 성공시키기 어렵습니다.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방법은 남들이 다 하는 똑같은 상품검색에서 중요한 핵심만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것을 어떻게 상품소싱과 연결시켜서 매출을 올릴 수 있을지에 대한 판매전략입니다. 자, 그럼 하나씩 알아볼까요?
상품경쟁력으로 매출을 높이는 핵심전략

검색툴 활용하기
상품쇼싱에 이용하는 검색툴은 다양합니다. 그중 <네이버쇼핑>은 추천태그나 시즌별 상품을 찾을 때, <판다랭크>는 상품 키워드로 검색량 대비 상품수량이나 경쟁강도를 예측할 때, <네이버 데이터랩>은 상품별 언제 가장 수요가 높은지, 수요층의 정확한 연령대와 어느 기기에서 많이 검색을 하는지, <소싱부스트>는 해당 상품의 판매량에 대하여 자세하게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상품을 선택한 다음 디테일한 정보를 확인할 때는 <네이버 데이터랩>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네이버 데이터랩>에 한번 들어가 볼게요.
네이버 데이터랩 - 쇼핑인사이트 - 분야통계에 들어가 정보를 분석합니다.
분야 : 상품분야 선택하, 기간 : 1개월~1년으로 선택, 성별 : 전체, 연령 : 전체로 설정한 다음 조회하기 클릭합니다. 저는 식품 - 농산물 - 과일 - 토마토로 검색하였습니다. 우측에 보시면 인기검색어가 있는데 <토마토>가 단연 1위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데이터가 나타납니다.
토마토의 1년간 클릭양 추이를 확인해 보니 2023년 2월 22일에 무려 100번 클릭이 되었습니다. 결국 이 데이터를 보면 고객들은 토마토를 매월 3월에 가장 많이 찾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저는 2월에 토마토를 제 스토어쇼핑몰에 등록을 하고 상세페이지를 잘 만들면 됩니다. 물론 토마토에도 여러 가지 품종이 있는데 그 부분은 다른 검색툴에서 확인하여 가장 적합한 상품으로 선택하면 됩니다.

그럼 이번에는 어떤 연령층에서 어떤 방식으로 검색을 많이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아야 하겠죠,, 보시면 토마토를 찾는 고객은 여성이 29%, 남성이 71%로 여성보다 남성분들이 더 선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고객의 연령은 어떨까요? 수요층은 주로 30~40대인데 그중 40대가 단연 1위입니다.
다음은 고객들이 어떤 기기를 통해 주로 상품을 구매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pc사용은 11%, 모바일 사용은 89%로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 검색하고 상품을 구매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결국 토마토라는 상품은 여성보다 남성들이 더 선호하고 30~40대의 연령층에서 2월에 가장 많이 찾는다는 데이터를 검색을 통해 알아냈습니다.
검색한 정보로 잘 팔리는 상품 기획하기
그럼 알아낸 정보로 상품이 잘 팔릴 수 있도록 어떻게 기획을 해야 할까요?
이 부분은 내용이 좀 많아서 다음 시간에 따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상품을 구매하는 사람의 마음을 읽어라
사실 이 부분은 위에 링크에 올려놓은 <상품 경쟁력으로 매출을 높이는 핵심전략>에 다 있는 내용입니다. 자세한 예시로 알기 쉽게 설명해 놓았으니 보시면 금방 적용할 수 있으니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많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스마트스토어 잘 팔리는 상품선택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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